본문 바로가기
의약품 정보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 - 더마쎄지 (Dermace-G)크림 ; 용법, 용량 및 사용상 주의사항

 

얼마 전 아토피에 효과가 좋은 더마쎄지 크림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 저에게 떨어지면 안 되는 필수품이기도 합니다.

광범위-피부질환-치료제-더마쎄지 크림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 더마쎄지 크림

이젠 짜도 잘 나오질 않아 얼마 전 새로 구입하였습니다.

용량 대비 굉장히 오래 사용하는 편인데 가격도 4,000으로 비싸지 않습니다.(약국마다 가격 상이할 수 있음)

더마쎄지크림
더마쎄지 크림

용기가 둘 다 튜브형이긴 한데 재질? 이 변경되었네요.

더마쎄지-크림-첨부문서
더마쎄지 크림 첨부문서

약국에서 약을 구입하면 원해 개봉과 동시에 케이스와 함께 버리는데 이번에는 조금 주의 깊게 읽어보았습니다.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주의 깊게 첨부문서를 읽고 의약품과 함께 첨부문서를 보관하라고 적혀있네요.

아마도 첨부문서를 약을 다 사용할 때까지 함께 보관하는 사람은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입 시 약국에서 하루에 많이 발라도 세 번까지만 바르고 그 이상은 바르지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첨부문서에도 하루 1~3회 환부에 바르라고 되어 있습니다.

 

더마쎄지 크림이 광범위 피부질환 치료제라고 되어 있는 만큼 저는 아토피에 사용하고 있지만 아토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의 다른 질환에도 약국에 가면 이 연고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에도 이 크림을 주는 경우가 많고 가려움, 또는 가렵지는 않은 땀띠, 모기 물린 데 등 여러 가지 질환에 효과가 있는 크림이기 때문에 구비하고 계신 분이시라면 여러 가지 경우에 이 연고를 적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저 역시 아토피때문에 이 연고를 구입하긴 하지만 매우 간지러운 알레르기나 피부의 붉은 끼, 또는 모기를 아주 심하게 물렸을 때 등에도 더마쎄지 크림을 바르곤 합니다.

 

이렇게 한가지 약을 여러 가지 경우에 적용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주의사항을 읽어보고 숙지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첨부문서에 적혀 있는 내용 중 주의사항을 조금 알려드리겠습니다.

더마쎄지 크림 성분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원료 약품 및 그 분량 1g 중

  • 유효성분 : 베타메타손발레레이트(KP) 0.61mg/겐타마이신황산염(KP) 1mg(역사)
  • 첨가제(보존제) : 클로로크레솔 1mg
  • 기타 첨가제 : 마크로골스테아레이트, 세탄올, 스테아릴알코올, 유동파라핀, 정제수, 폴리소르베이트 60, 프오필렌글리콜

성상

  • 전질균등한 흰색의 크림 

효능, 효과 

  • 2차 감염된 알레르기성 또는 염증성 피부질환 : 접촉피부염, 지루피부염, 아토피피부염, 광피부염, 박탈피부염, 건선(마른 비늘증),습진, 만성단순태선, 간찰진(피부스침증)
  • 1도 화상 

용법, 용량 

  • 1일 1회 ~ 3회 환부(질환 부위)에 적당량을 바른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1.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1) 세균(결핵, 매독 등) :  시피로헤타속 / 효모 / 진균(칸디다증, 백선 등) / 바이러스(대상포진(물집), 단순포진(물집), 수두, 종두증 등) / 동물(옴, 사면발이 등)성 피부감염증 환자(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2) 이 약 또는 이 약 성분에 대해 과민증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 

3) 고막천공(뚫림)이 있는 습진성 외이도염 환자(천공(뚫림) 부위의 치유지연이 나타날 수 있음.)

4) 궤양(베체트병 제외), 제2도 심재성(드러나지 않는) 이상의 화상 / 동상 환자(피부 재생이 억제되어 치유가 지연될 수 있음.)

5) 보통 여드름, 입 주위 피부염,  주사(rosacea) 환자

6) 스트렙토마이신, 카나마이신, 겐타마이신, 네오마이신 등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 또는 바기트라신에 의한 과민증 및 그 병력이 있는 환자(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 사이에는 교차 알레르기 유발성이 입증됨.)

 

개인적으로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한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뭐가 나거나 하면 더마쎄지를 바르기 때문에 이걸 몰랐다면 입 주변에 뭐가 나더라도 아마도 발랐을 것 같습니다. 또 물집이나 여드름 같은 데에도 아마 바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그러나 그런 증상에는 사용하면 안 된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또한 주의사항으로 

이 약을 사용하는 중 바이러스성 감염증이나 홍조, 피부 건조, 땀띠, 상처 악화, 피부 짓무름 등의 현상이 나타날 때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장기 사용의 경우 스테로이드성 여드름이나 스테로이드성 피부(피부위축, 모세혈관 확장, 입 주위 피부염, 딱지, 인설(껍질), 다모(털 과다) 등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니 이런 경우 천천히 사용량을 줄이다가 코르티코이드를 함유하지 않은 약으로 교체하라고 되어 있네요.

 

오랫동안 사용하던 약이기도 하고 무척 효과가 좋은 약이지만 무엇이든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첨부문서를 확인한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