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 이번에는 성공!

 

작년에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전단지를 보고 계속 그냥 지나치다가 기간을 놓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엘리베이터에 7월 초부터 전단지가 붙어있었던 것 같기도 한데 그냥 지나치다가 이번엔 놓치지 말자 싶어 부랴부랴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했고 1, 2분 정도면 충분히 가능했습니다.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후기 공유합니다.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주민등록비대면사실조사안내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안내

엘리베이터에 붙어있던 전단지입니다. 7월 22일부터니 아무리 늦어도 7월 15일 정도엔 붙어있었을 것 같은데 8월 10일에야 이걸 확인했네요. 

이번에는 꼭 하자는 생각으로 기억하고 있다가 참여하였습니다. 

정부24
정부24

비대면으로 주민등록 사실조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정부24 앱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정부24앱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앱을 열면 바로 첫 페이지에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페이지가 바로 뜹니다. 일시적으로 8월 26일까지만 운영한다고 하네요. 바로가기를 선택하면 인증화면이 뜨는데 보이는 메뉴 중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카카오톡을 선택했더니 카카오톡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로 바로 인증이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비대면-사실조사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인증을 하고 나서도 또 한 번 직접 입력을 해서 인증하는 화면이 뜨고 마치고 나면 이렇게 총 3단계에 걸쳐 비대면 사실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1단계에서는 인증한 사람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되고 다음 단계를 누르면 참여자의 주민등록상 주소가 뜹니다. 그리고 3단계에서 같다고 선택을 하면 위치 확인으로 주민등록 주소지와 현재 위치가 같은지 나옵니다. 

저는 집에서 했는데도 주소와 조금 다르게 나왔는데 오차범위 이내라 괜찮다고 하네요. 

위치 인증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 또는 집 근처에서 해야 하겠네요. 

주민등록비대면사실조사
주민등록 비대면 사실조사 완료

이렇게 간단하게 완료가 되었습니다. 1, 2분 정도 걸린 것 같아요. 

 

작년에 비대면 기간을 지나친 후 조사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해서 매우 걱정을 많이 했는데 사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비대면으로 조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대면조사 대상자가 되는 것은 아닌 듯하고 과태료의 경우 어떻게 부과되는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주민등록 사실조사라는 것이 예전부터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어렸을 때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종종 누군가가 집에 와서 뭔가를 했었던 기억이 희미하게 있는데 독립을 하고 오피스텔에서 혼자 살게 되면서부터는 이 주민등록 사실조사라는 것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비대면으로도 가능한 것이 작년에 처음 생겼을 때도 오랫동안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게 뭔지 몰랐었고요. 

다만 중점조사 대상자에 나와 있는 고령자나 장기 거주 불명자, 사망 의심자 등은 아마도 비대면으로 조사를 하지 않으면 반드시 대면 조사를 하게 되는 듯하고 또 중점조사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무작위로 조사를 할 수도 있을 듯합니다. 

만약 사실조사를 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낸다고 하니(이 경우도 작년 같은 경우 하지 않았는데 아무런 연락도 없었으니 모두가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닌 듯해서 정확한 조건이 어떻게 되는 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이왕이면 신경 쓰지 않도록 비대면으로 정부 24앱을 통해 간단하게 조사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