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정보

OK저축은행 예금상품 - 예치기간별(단기, 장기) 상품 알아보기

 

정기예금은 매월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정기적금과는 달리 

처음부터 목돈을 넣어두고 일정 기간 후에 찾는 방식입니다.

 

처음부터 목돈을 넣어두기 때문에 만기 시 꽤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지만 

중간에 돈이 필요해 해지하게 되면 약속했던 이자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몇 년씩 큰돈을 묶어 두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만기를 채우지 않고 중도해지를 해도 약정된 이자를 지급하는 정기 예금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금이 많으신 분들이야 몇천만 원씩 일 년, 2년 정도 금리가 좋은 예금 상품에 넣어둬도 좋겠지만 저 같은 경우 돈이 있을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고 

돈이 좀 생겼다가 또 써야 할 때도 있고 해서 정기예금 상품은 잘 가입하지 않았었는데 요즘 중도해지를 해도 같은 이율을 주는 정기예금 상품들이 많이 나와 하나쯤 가입해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OK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상품 중 금리가 높은 상품을 몇 가지 볼 수 있었는데요.

단기간만 예치하고 바로 해지할 경우, 

6개월 정도 예치할 수 있는 경우,

1년 이상 예치할 수 있는 경우 

각각 가입해야 할 예금이 다릅니다.

 

각각의 경우를 비교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금리는 2023년 4월 10일 기준)

 

OK저축은행 고금리 정기예금 상품 3가지(단기 예치, 6개월 예치, 1년 예치)

1. 단기 예치 : OK세컨드 통장

OK세컨드통장
OK세컨드통장

유의사항 ; OK세컨드통장 개설 후 5 영업일 이내에는 타행 오픈뱅킹 등록 불가 / 1회에 항해서 개설할 수 있으며 해지 후 재가입 제한

가입대상 : 실명의 개인(개인사업자 포함), 1인 1회 1 계좌 개설 가능 

가입금액 : 제한 없음 (2천만원 초과분 차등금리 제공)

금리유형 : 변동금리 

우대금리 : 시중은행(저축은행 제외) / 증권사 앱에서 제공하는 오픈뱅킹에 OK세컨드통장 등록 익일부터 연 0.5%(세전) 적용(오픈뱅킹 등록 해지 시 익일부터 우대금리 미적용)

이자지급시기 : 매월 셋째 주 토요일 다음날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자유 입출금 형식의 단기 예금으로 OK저축은행의 중도해지OK정기예금369가 훨씬 높은 금리였으나 처음에는 4.8%에서 얼마 후 4%로 떨어졌고 다시 확인해 보니 현재는 2%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어 현대는 OK세컨드 통장이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됩니다.

 

OK세컨드 통장의 경우 2천만 원 이하에 한해 세전 3%, 2천만 원 초과분에 한해서는 3%의 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시중은행이나 증권사앱에 이 계좌를 오픈뱅킹으로 등록할 경우 그다음 날부터 +0.5%의 금리가 추가 제공되어 3.5%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개설 후 5일 이내에는 오픈뱅킹 등록이 불가하니 가입 후 일주일쯤 후에 잊지 않고 오픈뱅킹을 등록하면 그 후부터는 변동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2천만 원 이상부터는 금리가 떨어지니 2천만 원 미만의 금액으로 1 금융권 대신에 생활비 등의 금액을 넣어두고 자유롭게 꺼내 쓰는 것도 방법이 될 것입니다.  

 

OK저축은행수수료
OK저축은행 수수료

이체 수수료 역시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폰 뱅킹으로 이용 시 무료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OK세컨드통장이자계산
OK세컨드통장 이자 계산

 

천만 원을 넣어뒀을 경우 6개월간 14만 원대의 이자를 받을 수 있고 1년을 넣어두면 30만 원 가까이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1년 이상 예치가 가능하면 아래의 OK안심정기예금이 더욱 이익이니 OK세컨드 통장에는 단기로 넣어둘 금액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 한 달만 넣어둬도 천만 원이면 한 달에 약 2만 4천 원, 2천만 원이면 4만 9천 원 정도의 이자가 들어오니  단기간이라도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 넣어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OK세컨드통장 더 알아보기 

 

 

2. 1년 이상 예치 : OK안심정기예금

OK안심정기예금
OK안심정기예금

가입대상 : 개인(개인사업자), 법인

가입방법 : 영업점 방문, 인터넷뱅킹(PC), 모바일뱅킹(앱)

가입기간 : 3년(매 1년마다 정상이율로 해지 가능)

가입금액 : 10만 원 ~ 100억 원

금리유형 : 변동금리(가입 후 매 1년마다)

이자지급 : 매월지급(단리), 만기일시지급(월복리), 매년지급(별도 신청 시)

 

처음 나왔을 때 6.5%라는 엄청난 금리를 자랑하여 화제에 올랐었던 OK안심정기예금입니다.

금리가 변동되어 현재는 3.8%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지만 그래도 높은 금리이긴 합니다.

그러나 1년 이내 해지 시 매우 낮은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1년 이상 예치가 가능할 경우 이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1년이 아닌 더 오랫동안 예치할 생각이라면 1년 단위로 금리가 변동되므로 1년 이후에도 더 예치할 생각일 경우 금리가 그대로이거나 더 올랐다면 계속 예치할 수 있고 금리가 낮아졌을 경우 해지 후 더 높은 금리의 다른 예금 상품을 찾아서 가입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OK안심정기예금-1년이자
OK안심정기예금 이자 계싼

 

이자를 계산해 보면 1천만 원을 1년 예치 시 세금 제외 32만 원대, 2천만 원 예치 시 64만 원대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유자금이 있는데 그 돈을 1년간은 사용할 일이 없을 경우 1년만 넣어두면 꽤 많은 공돈을 마련할 수 있는 예금입니다. 

 

OK안심정기예금 더 알아보기 

 

 

OK저축은행의 기간별 예금 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축은행의 금리가 계속 높아지면서 저축은행에 예치 시 위험하다는 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제가 꽤 오래전에 저축은행에 정기적금을 들었다가 은행이 망한 적이 있는데

5천만 원 이하의 금액이라면 모두 보호받을 수 있으나 바로 받기는 조금 힘들고 몇 개월 정도는 돈을 찾지 못하고 묶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2천만 원까지는 가지급을 받을 수 있으나 이자의 손실 발생)   

 

저축 은행이 망하면 내 돈은 어떻게 되나요? _ 경험했던 후기

 

그래서 한두 달 후에 돈을 쓸 일이 있으니 한두 달만 넣어두고 돌려받을 생각으로 저축은행의 단기예금 상품을 가입하더라도 만약 그 사이에 은행에 무슨 일이 생기면 급히 돈이 필요해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망설이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런 고금리 예금을 이용할 때는 여윳돈으로 하시는 것이 사실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가 너무나 매력적인 시기이니만큼 노는 돈이 있다면 잠시라도 예치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현명한 판단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