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혈압 전단계 수치와 관리방법 알아보기

 

정상 수치를 넘어선 상태로 고혈압으로 진단하는 수치보다는 낮을 경우 이를 고혈압 전단계라고 하는데 이는 고혈압이 아니니 안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러나 고혈압 전단계 자체가 고혈압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의 다른 심혈관질환 위험성 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혈압 전단계 진단을 받았다면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 기준

심장은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는데 좌심실의 수축으로 가장 높아진 순간의 압력을 '수축기 혈압', 좌심실 이완으로 가장 낮아진 순간의 압력을 '이완기 혈압'으로 보고 있습니다.

  •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mmHg 미만, 확장기 혈압은 80mmHg 미만에 속합니다.
  • 고혈압 위험성이 있는 고혈압 전단계 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20-139mmHG, 이완기 혈압이 80-89mmHG에 해당됩니다.
  • 수축기 혈압 140~159mmHg, 확장기 혈압 90~99mmHg 일 경우 경도 고혈압인 1기 고혈압에 해당됩니다. 
  • 1기 고혈압 수치보다 높을 경우 중등도 이상 고혈압인 2기 고혈압에 해당됩니다.

고혈압 전단계 낮추는 법

1. 식이요법

  • 염분 섭취 줄이기 : 다량의 염분 섭취로 인해 혈압은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하루 6g 이하로 섭취하며 저염식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음식을 만들 때 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등을 줄이고 국물 섭취를 줄이며 라면이나 통조림, 햄 등의 인스턴트식품과 가공식품을 줄입니다.
  • 칼로리 섭취 줄이기 :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과도한 칼로리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육류의 지방과 열량만 높은 햄버거. 피자 핫도그, 탄산음료 등의 정크푸드의 섭취를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 칼륨, 칼슘, 마그네슘 섭취 : 칼륨과 칼슘, 마그네슘은 혈압조절에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과일과 채소, 견과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고혈압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2. 체중 감량

과체중일 경우 정상체중에 비해 고혈압의 위험이 5배 이상 증가하며 체지방이 10% 증가하면 혈압도 4~6mmHG 정도 높아집니다. 이와 반대로 체중을 10% 감량할 경우 혈압 역시 5~20mmHG가량 낮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1kg을 감량하면 혈압이 1~2mmHg)

3. 운동

일주일에 3일에서 4일 이상은 유산소 운동을 합니다. 운동 1회당 30분에서 40분 정도 운동을 하면 각각의 혈압을 각각 5mmHG씩 낮출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을 수 있으며 유산소 운동이 더욱 효과적이므로 걷기나 달리기, 수영, 자전거 등의 운동을 자신에게 맞는 강도로 꾸준히 하도록 합니다.

4. 흡연과 음주 금지

흡연과 음주는 혈압과 연관성이 높으며 심혈관질환 등의 위험을 높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5. 정기적인 혈압검사

고혈압은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오직 혈압측정만으로 혈압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여 관리하여야 합니다.

 

 

고혈압 전단계에 실천해야 할 생활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미 혈압이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는 이렇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 만으로 갑자기 혈압이 내려가는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따라서 근래 들어 많이 알려진 서큘플렉스 원료를 선택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큘플렉스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혈관, 혈압 등으로 구성된 우리 몸의 혈행시스템은 유기적으로 연결된 관계로 하나의 요소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모든 요소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을 혈행체계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복합혈행관리
복합적인 혈류 관리

따라서 하나만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아닌 복합적인 혈류 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근래 들어 복합 관리가 가능한 원료인 써큐플렉스 원료가 이슈가 되고 있는데 많은 전문가들 역시 혈행 체계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성분을 배합하여 만든 서큘플렉스 원료의 꾸준한 섭취를 권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들의 주된 조합은 오메가3, 홍국, 코큐텐, 엽산입니다.

오메가3, 홍국

기름진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혈액이 지방에 과도하게 쌓이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끈적한 혈액은 혈류에 방해를 끼치고 결국에는 혈행체계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혈중 지질수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과 홍국은 혈행체계에 꼭 필요합니다.

홍국의 경우 고지혈증 환자들이 홍국을 2달간 섭취한 결과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메가3의 경우 혈중 중성지방 농도 위험군에 속한 대상자들이 오메가3를 3달간 섭취한 결과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오메가 3와 홍국은 혈행체계를 원활해지게 하여 고혈압 전단계 수치를 낮추는 데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코큐텐, 엽산

혈관이 손상되면 손상 부위에 노폐물이 흡착되어 혈액순환을 방해하며 이로 인해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행 체계 보호에는 혈액이 흐르는 혈관 보호 역시 당연히 필요합니다.

식약처 인증 '혈압 감소' 기능성 원료인 코큐텐은 12주간 섭취한 후 수축기 혈압이 감소하였다는 여러 실험 결과가 있으며

혈행 체계에 방해가 되는 호모시스테인 수치 조절에 관여하는 엽산 역시 혈행 체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고혈압 전단계에 실천해야 할 사항들과 서큘플렉스 원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