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냉장고에서 소리날 때 셀프로 확인 가능 한 것

 

냉장고는 구입하면 새로운 냉장고로 교체할 때까지 10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 동안 한 번도 쉬지 않고 지속적으로 작동을 하기 때문에 다른 가전제품들에 비해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무척 오래된 냉장고에서 밤에 조용할 때면 소리가 크게 들려 이만저만 신경이 쓰이는 것이 아닙니다.

이렇게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 것은 분명 이유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집에서 음식을 거의 해 먹지 않기 때문에 음료수나 물 정도만 넣어두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옵션으로 원래 있던 냉장고이고 가끔 냉동실에 성에가 생기는 등의 문제가 있기도 했지만 그럭저럭 꽤 오랫동안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처음 이사를 왔을 때 냉장고에서 소리가 많이 나는 듯해서 이거 이상한 거 아닌가 하면서 검색도 해보고 AS에 전화도 해보고 했는데 그런 소리는 정상입니다 고객님~이라는 소리를 여러 번 들은 이후로는 아 내가 예민해서 그런가보다 생각하고 그 후로는 소리가 종종 나더라도 냉장고니까 소리 나는 거지 하면서 신경을 끄고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유독 요즘 들어 평소보다 좀 더 큰 소리가 좀 더 자주 들리는 듯했습니다. 특히 밤마다 이런 소리가 나는 일이 여러 번 반복되었는데 냉장고 자체가 오래되어 AS를 부를 경우 AS비용을 지불하고 AS를 받아도 결국에는 바꾸게 될 것 같아 버틸 수 있을 때까지 한번 사용해보다가 정 문제가 되면 그냥 새 냉장고로 교체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냉장고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냉장고-소음-원인
냉장고 소음

냉장고와 같이 냉기를 만드는 기계에는 컴프레서라는 압축기와 팬이 들어있는데 이로 인해 내부의 열을 흡수하고 흡수한 열을 다시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내부 온도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잠시 작동을 멈추고 다시 작동을 하게 되는데 다시 작동을 시작할 때 갑자기 소리가 날 수 있고 이럴 때는 소리가 더 크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나는 소리가 평소보다 크다고 느껴질 때 간단하게 몇 가지 조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 냉장고의 온도 설정이 너무 낮으 경우 온도를 낮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 강하게 작동해야 하고 이 때문에 모터가 더 많이 돌게 되며 이로 인해 소리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냉장고의 적정 온도는 냉동실 -20도, 냉장실 2도 정도이니 이보다 낮게 설정되어 있다면 온도를 조금 올립니다.
  • 냉장고 안의 음식들이 한쪽으로만 몰려 있는 경우  어느 정도 분산을 시켜주고 무거운 음료수나 생수 들로 인해 한쪽으로 무게가 쏠리지 않도록 분산시켜서 넣어둡니다. 
  • 냉장고 윗면에 물건이 쌓여 있을 경우 다른 곳으로 치우고 냉장고의 옆이나 뒤에 너무 가깝게 있는 물건들을 치웁니다. 또 냉장고가 벽에 너무 바짝 붙어있으면 최소 5cm 정도 띄워줍니다. 이렇게 가깝게 물건이 있거나 벽과 너무 닿아 있을 경우 열기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작동에 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냉장고의 균형이 제대로 맞춰져 있는지 확인했을 때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면 냉장고 소리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냉장고의 균형을 맞춰줍니다.

 

 

이렇게 해도 소리가 줄어들었다고 느껴지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볼 수 있습니다.

냉장고의 소음이 평소와 다르게 크고 강하게 날 경우 팬 부위의 결빙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하루정도 전원을 뽑으면 자연스럽게 결빙이 제거되어 냉장고에서 크게 소리가 나는 현상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어느 날 유독 소리가 오랫동안 계속되고 크다고 느껴졌는데 하루 전원을 뽑아 두었더니 잠시 동안(일, 이주 정도) 괜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다 다시 소리가 나서 냉장고의 컴프레셔 부분을 분리해서 먼지를 청소해주었습니다.

냉장고 뒷면 아랫부분에 있는데 나사로 고정되어 있는데 십자드라이버로 쉽게 분리가 가능합니다.(전원 코드를 뺀 후에 분리해야 함, 날카로운 부분이 있으니 꼭 장갑을 끼시기 바랍니다.) 오랫동안 청소를 하지 않은 경우 이 부분을 열어보면 먼지가 정말 두껍게 덩어리로 뭉쳐져 있는데 (충격 주의) 청소기와 빨대를 이용해서 먼지를 빨아들여서 청소해 주시면 됩니다. 컴프레셔의 경우 먼지 등이 고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2년에 한 번 정도는 청소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청소를 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걸로 알고 있고 그래야 한다는 사실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AS를 부르는 경우에도 소리가 나는 원인이 컴프레셔의 먼지일 경우 컴프레셔만 청소해 주고 가는 경우가 꽤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컴프레셔를 날잡아서 청소해주었더니 한 달 이상 큰 소리 없이 이상 없이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냉장고-컴프레셔
냉장고 컴프레셔

셀프로 조치해볼 수 있는 냉장고 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AS를 부르기 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