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효능이 있는 바세린이 주름 개선 등의 피부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알려진 후 많은 여성들에게도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바세린은 이미 1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헐리우드 스타들의 피부관리템으로 사랑받고 있기도 합니다. 어떤 효능이 있기에 저렴한 바세린이 이렇게 핫한지 안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세린
1800년대 후반 미국 펜실베니아의 석유 시추 현장에서 일을 하던 노동자들이 석유의 찌꺼기들을 상처 난 곳이나 갈라진 피부에 바르기 시작했는데 이걸 바르고 나면 신기하게도 상처가 빠르게 아물었다고 합니다.
이를 본 화학자 로버스 체스브로는 이것이 무엇이길래 피부를 회복해 주는 것일까 하는 의문을 가졌고 이를 알아내기 위해 연구를 했는데 그 결과 석유의 찌꺼기에서 페트롤라툼이라는 성분을 깨끗하게 정제하는데 성공, 이 성분을 상품화한 것이 우리가 알고 있는 바세린입니다.
이렇게 탄생한 바세린은 한때는 석유의 찌꺼기로 만들었는데 위험한 것이 아닌가 하는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는데 페트롤라툼이 정제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발암물질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바세린은 3중 정제 과정을 통해 모든 불순물과 유해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후 인체에 무해한 순수한 페트롤나트륨만 사용하였기 때문에 인체에 매우 안전한 제품입니다.
바세린의 효능
바세린의 효과로 알려져 있는 것은 주름 방지 효과입니다. 그러나 바세린만 바른다고 해서 모든 주름이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주름에는 굵고 깊은 주름과 얕은 주름이 있는데 굵고 깊은 주름은 좀 더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바세린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주름은 얕은 주름입니다.
보습제는 크게 습윤제와 피막형성제로 나눌 수 있는데 습윤제는 피부의 수분을 끌어당겨 더해주는 역할을 하며 히알루론산, 글리세린이 이에 속합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수분을 끌어당겨 주어 촉촉함을 유지해 주며 글리세린은 공기 속 수분을 흡수해 피부에 전달하는 성분입니다. 그러나 습윤제는 이렇게 수분을 공급해 주지만 이러한 수분이 오래 유지되지 않는데 있습니다.
피막형성제는 이미 피부에 있는 수분이 날아가지 못하도록 피부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는 것으로 바세린은 피막형성제입니다.
바세린은 피막형성제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있는 수분을 보존해지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드라마틱한 효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바세린을 다음의 제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습니다.
1. 바세린 + 히알루론산이 포함된 수분 크림
히알루론산은 습윤제로 수분을 끌어당겨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역할이지만 오래 유지되지 않는데 히알루론산 수분크림을 바른 후 바세린을 덧바르면 바세린이 수분 날아가지 못하게 막아주어 피부 보습에 더욱 효과적이고 잔주름 개선에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잔주름이 많은 타입에게 좋습니다.
2. 바세린 + 비타민C 앰플
피부톤을 환하게 하고 항산화 효과로 피부의 노화를 늦춤 그러나 비타민C가 공기 중에 노출될 경우 금방 산화되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데 비타민C앰플을 바른 후 바세린을 덧발라 주면 바세린이 산화도 막아주고 피부에 흡수된 비타민C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주름과 피부 탄력에도 효과적이며 밝고 환한 피부를 원하는 경우 추천합니다.
3. 바세린 + 나이아신아마이드 앰플
나이아신아마이드는 비타민B3의 한 형태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 피부의 톤 개선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나이아신아마이드를 바른 후 바세린을 덧바를 경우 미백, 항노화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피지가 과다 분비되어 트러블이 생기거나 홍조 등으로 고민이 있는 경우, 지성 피부나 여드름 피부인 경우 과다 사용 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아주 소량만 극소부위에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바세린 + 알로에 베라젤
알로에 베라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붉은 끼를 잡아주는 성분으로 여름철 피부가 탔거나 예민해졌을 때 알로에 베라젤을 바른 후 바세린으로 마무리하면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 줍니다.
이렇게 다른 제품과 바세린을 함께 사용할 경우 바세린과 해당 제품을 섞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에 바세린을 덧바르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바세린으로 고체향수 만들기
향수를 좋아하는 경우 향수를 휴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가지고 다니기 무겁기도 하고 또 액체가 가방 등에 흐르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작은 공병에 바세린을 넣고 향수를 몇 번 뿌려서 섞으면 고체향수가 되는데 휴대하기도 편하고 향을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바세린 사용 시 주의사항
건성피부이거나 피부가 얇은 경우 외부 자극에 더 민감해지기 쉽기 때문에 세안 후 수분크림과 바세린 조합으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드름 피부, 지성 피부의 경우 바세린이 모공을 막을 수 있으므로 피지가 많은 경우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며 바세린으로 인해서 모공 속에 피부가 갇혀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조한 부분에만 바세린을 소량만 사용하고 많이 바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아침에 바세린을 사용하는 경우 낮 동안 피부가 번들거리거나 화장이 밀릴 수 있어 아침보다는 저녁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세안 후에 수분 크림을 바른 후 바세린을 수면팩처럼 얇게 펴 발라주면 수분이 밤새 날아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바세린은 통에 담겨 있어 대부분 손으로 떠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손이 깨끗하지 않은 경우 제품에 먼지나 세균이 들어갈 수 있으며 입술이나 코 주변, 발뒤꿈치 등에 바세린을 바르고 난 손으로 다시 바세린을 떠서 사용할 경우 손에 묻은 오염물질이 바세린에 섞이고 그걸 다시 또 얼굴 등에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바세린을 사용할 때는 면봉이나 스파출러 등으로 떠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바세린의 유통기한은 보통 3년 정도지만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바세린의 보관상태가 나쁘거나 할 경우 색이 바래거나 딱딱해졌을 경우가 있는데 이미 바세린이 오염된 경우이므로 사용하지 않고 새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세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부과 의사들이 추천하는 다이소 화장품 모음 (0) | 2025.02.04 |
---|---|
스피큘이란? 스피큘의 작용 원리, 효능(리들샷과 뭐가 다른가) (0) | 2025.02.03 |
근적외선과 원적외선의 차이점, 각각의 효능 (0) | 2025.01.25 |
QoS, Mbp 란? (무제한 데이터에서 소진 시 속도) (0) | 2025.01.24 |
수술 후 흉터 관리 편 (0) | 2025.01.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