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의원, 병원, 종합병원, 상급 종합병원의 차이 _ 일반의, 전문의 구별법

 

아무리 건강해도 일 년에 한두 번 정도는 병원에 방문할 일이 생깁니다. 

간단한 질병일 경우 동네의 가까운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많은 병원이 있는 데다 간판도 제각각 달라 어디로 가야 할지 잘 모르겠을 때가 많습니다. 

다 똑같은 병원 같지만 병원은 1차, 2차, 3차 병원으로 나눠지고 또 같은 1차 병원이라도 전문의가 있는 병원인지 일반의가 있는 병원인지 간판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알고 있으면 갑자기 병원에 가야 할 때 원하는 병원으로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병원의 종류

병원의종류
병원의 종류

병원의 종류

1. 1차 병원 - 의원

30개 미만의 병상을 가지고 있는 의료기관으로 동네에 있는 작은 병원들의 경우 대부분 의원입니다.

같은 의원이라고 하더라고 전문의원(전문의가 진료)과 일반의원(일반의가 진료)으로 나뉘게 되는데 이렇게 일반의와 전문의가 다르므로 의원을 차릴 때 간판 이름에 차이가 생깁니다. 

의대를 졸업하고 의사 국가고시를 합격하고 의사 면허를 취득한 의사를 일반의라고 하며 전문의의 경우 일반의 과정을 마치고 1년간 인턴과정을 거친 후 전공과를 선택하여 3,4년간의 레지던트 생활을 거쳐 전문의 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한 의사를 말합니다.

전문의가 개원을 하게 되면 의원 앞에 진료과목을 넣을 수 있고 (00 정형외과 의원, 00 성형외과 의원) 일반의가 개원을 하게 되면 의원 뒤에 진료과목을 넣을 수 있습니다. (00 의원 진료과목 성형외과, 00 의원 진료과목 내과)

병원간판으로-전문의와일반의-구분하기
병원간판으로 일반의, 전문의 구분하는 방법
전문의간판
실제 전문의 간판
일반의-간판
실제 일반의 간판

+ 일반의가 있는 병원의 간판의 경우 의원과 진료과목을 작게 표시하고 진료과목을 굉장히 크게 표시하여 마치 전문의가 있는 병원처럼 보이게 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일반의간판
일반의 간판

이런 식으로 표시하는 경우인데, 실제 간판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의간판
전문의처럼 보이는 일반의 간판

위의 간판의 경우 표시되어 있는 경우 가운데 글씨가 작아 잘 보이지 않아 마치 전문의처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전문의가 있는 병원으로 가야 할 이유는 없지만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으시는 분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2차 병원 - 병원

2차 병원인 병원은 3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있고 입원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료를 보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말합니다. 

30명의 입원환자를 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30개 이상의 환자용 침대를 갖추고 있는 병원이라는 뜻도 됩니다.

2차 병원은 2차 의료 기관으로 분류되며 규모면에서 의원보다 크고 병원과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종합병원 등으로 나뉩니다. 

3. 3차 병원 - 종합병원

10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춘 병원으로 병상수에 따른 진료 과목을 갖추고 있고 매 진료과목마다 전문의를 둔 의료기관을 종합병원, 3차 병원이라고 합니다.

일반 병원보다 규모가 크며 병상수가 100~300개 이하인 종합병원일 경우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중 3개의 진료과목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병리과를 포함한 7개 이상의 진료과목)를 갖추고 있으면서 각 진료과목마다 전담자인 전문의를 두어야 합니다.

병상수가 300개를 초과하는 종합병원일 경우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영상의학과, 치과를 포함한 9개 이상의 진료과목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각 진료과목마다 전문의를 두어야 합니다.

4. 3차 병원 - 상급 종합 병원

500개 이상의 병상수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매 진료과목에 전문의를 보유하여야 하며 3년에 한 번씩 전국 지역별로 인력과 시설, 교육 등의 일정한 평가 기준을 통과해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한 의료기관으로 선정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모가 큰 대학병원이라도 무조건 상급종합병원이 될 수는 없습니다.

 

국내의 상급종합병원은 아래와 같습니다.(2022년 기준)

서울

가톨릭 서울 성모 병원 / 강남 세브란스 병원 / 강북성심병원 / 건국대학교병원 / 경희대학교병원 /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 삼성서울병원 / 서울대학교병원 / 서울아산병원 / 세브란스병원 / 이대목동병원 / 중앙대학교병원 / 한양대학교병원

경기도/인천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 가천대 길병원 / 인하대학교병원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 아주대학교병원 /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 분당서울대학교병원 / 한림대학교 성심병원

강원도

강릉아산병원 /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대전 / 세종 / 충청도

충남대학교병원 / 충북대학교병원 / 단국대학교병원 /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

전라도 / 광주

원광대학교병원 / 전북대학교병원 / 전남대학교병원 / 조선대학교병원 / 화순전남대학교병원

대구 / 울산 / 부산 / 경상도

경북대학교병원 / 경상국립대학교병원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 동아대학교병원 / 부산대학교병원 /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 /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영남대학교병원 / 울산대학교병원 / 인제대학교 부산백병원 / 칠곡경북대학교병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