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중고차 구입 시 침수차량인지 구별하는 방법

 

최근 들어 매해 여름마다 엄청난 폭우가 이어지면서 침수 피해를 입은 자동차가 매우 많습니다.

중고차 시장에 폭우나 장마철 이후에는 침구차량이 매우 많이 들어온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은 평생에 몇 번 없는 일일 수 있어 어떠한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침수차량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수차량

침수차량구별하기
침수차량 구별법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물에 자동차에 중요한 전자제어장치, 엔진, 트랜스미션 등이 잠겨 습기에 노출된 차로 차량의 심각한 품질저하나 기능 이상 등이 나타날 확률이 높으며 이로 인해 높은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침수차량의 소유자는 복원 등의 수리를 포기하고 중고차로 넘기거나 폐차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침수차량 구분

침수차량은 다음과 같이 총 3단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매트까지 물이 찼을 때를 기준으로 물이 실내로 들어오지만 주행은 가능항 상태를 말합니다. 침수차량이지만 수리가 가능하고 수리 비용도 단계가 심한 차량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2단계 : 침수 시 시트까지 물이 차오른 경우로 이러한 경우에는 주행하지 말고 차량을 주차한 후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수리가 가능하지만 1단계에 비해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3단계 : 물이 핸들까지 찬 경우로 엔진과 미션까지 물이 들어가 수리가 불가능하며 폐차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은 보험 적용이 가능하지만 자차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으며 선루프나 창문을 열어 침수가 가능한 상황을 만들었거나 상습 침수구역에 주차했을 때, 불법 주정차 상황에서 침수가 된 경우 등은 본인의 과실로 인정되어 보첨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침수차량 구별법

침수피해를 입은 자동차가 중고차로 많이 나오면서 중고차 업체들은 시트를 교체하고 문제를 일으킨 부품들을 교체하여 아무렇지 않게 다시 판매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입하려고 할 때 침수되었던 차량을 구입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1. 안전벨트

중고차를 구입할 때 줄이 팽팽한지 등을 확인하기도 하며 침수차량을 확인할 때도 안전벨트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는 매우 촘촘한 섬유로 만들어져 흙과 흔적이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았을 때 끝부분이 흙이나 물에 젖어 오염되었다면 침수차량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벨트를 확인하는 것이 침수차량을 구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안전벨트를 교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안전벨트의 생산년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생산년월과 안전벨트의 생산년월을 확인해 보면 교체된 안전벨트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아무런 사고가 없었음에도 안전벨트가 교체되었다면 침수차량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퓨즈박스

본네트의 퓨즈박스는 차량전기신호를 관할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침수가 되면 무조건 교체를 해야 합니다. 침수차량이라면 이 퓨즈박스를 교체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 주변을 살펴보았을 때 퓨즈박스 주변 볼트조임에 먼지가 없는 등 새것의 흔적이 보일 경우 침수차량일 수 있음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 시트

침수된 차량의 경우 시트를 교체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시트 아래의 스프링 등은 교체가 어렵습니다. 제대로 확인하고 싶다면 시트를 뜯어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만약 시트 속을 확인해보고 싶다고 했을 때 이를 거절할 경우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냄새 확인

중고차 시장에 나오면서 물기를 제거하고 건조작업을 거쳤다고 하더라도 침수차량의 경우 침수차량만의 습한 냄새나 곰팡이 냄새 등의 퀴퀴한 냄새가 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매트나 시트, 송풍구 내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물에 젖었다가 마른 흔적이 있는지 등 차량 내부를 꼼꼼하게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5. 전기 시스템 점검

침수 차량은 전기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라이크, 브레이크 램프, 에어컨, 헤드라이트, 윈도우 스위치 등 차량의 전기 기능을 모두 꼼꼼히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6. 엔진오일, 냉각수 확인

엔진룸과 엔진오일 캡을 확인하여 물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물과 섞였거나 냉각수가 물로 오염되어 흐려진 경우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 침수차량 조회방법

침수피해를 보험 적용하여 수리를 한 차량은 내역이 남아 있어 온라인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침수차량이라도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조회가 되지 않으므로 보험 처리 내역만을 확인한 후 100% 안심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카히스토리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침수차량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업체에서 이러한 방법 들을 교묘하게 확인하여 정상차로 둔갑시켜서 판매할 수 있으니 이렇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만으로는 확실한 구분이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나 퓨즈박스 등 가장 많이 알려진 기본적인 것들은 반드시 확인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여러 가지 방법들도 확인하여 안전한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