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헌옷을 정리하는 여러가지 방법(무게별, 상태별, 금액별)

 

헌옷을 정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대부분 일정 무게 이상이 되어야 정리하기가 편리한데 정리할 옷이 많이 나오는 경우 그냥 헌옷 수거함에 그때그때 버리기보다는 어느 정도 모아서 소소한 용돈을 벌면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판매를 할 수 있는 정도의 상태라면 단 몇천 원을 받더라도 개인거래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만약 일일이 판매를 하기가 귀찮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 기부

2. 헌옷 수거 업체 이용(많은 경우와 적은 경우)

3. 동네 고물상에 판매하기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부와 헌옷 수거 업체를 이용해 보았는데 각각의 이용 후기와 장단점 등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헌옷 정리하고 용돈 버는 방법

1. 기부

기부의 경우 의류나 가방 등의 물건이 상태가 좋고 조금 값이 나가지만 유행이 꽤 지나 판매하기에는 애매한 의류나 가방 등일 때 좀 더 낫습니다. 헌옷의 경우 무게로 재서 금액이 일괄 적용되지만 기부의 경우 이보다 더 많은 금액을 인정해 줍니다. 

또한 기부금액의 15%는 연말정산 시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직장인이며 괜찮은 상태의 상품이 많은 경우 기부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kg으로 무게를 재서 무조건 금액으로 인정해 주는 곳과는 달리 제품의 상태 등을 보고 가격을 일일이 책정하기 때문에 상태가 좋지 않은 의류의 경우 보내도 금액이 책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말 그대로 헌 옷인 경우에는 헌옷 수거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10년 전쯤인 2014년 경 처음으로 이용해 보았고 당시에는 3박스 이상이어야 한다는 기준이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두 박스를 보내고 25만 원 정도가 인정되었습니다. 

그 후 2017년쯤 다시 생각이 나서 신청을 해 보았는데 굉장히 큰 박스로 3박이 이상이라는 조건이 붙어 있었고 그 이하라면 직접 택배로 발송해야 하는데 택배비는 본인 부담이었습니다. 무게가 꽤 나갈 것이므로 택배비를 빼면 남는 것이 없을 수 있으니 그만큼 정리할 옷이 있는지 확인한 후 신청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때에 따라 다르겠지만 2014년에는 신청하고 바로 수거해 갔지만 2017년에 다시 신청할 때는 신청 후 2달 후에나 수거가 가능했었어서 급하게 정리를 해야 할 경우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그동안 천천히 옷을 정리해서 보내는 것이 좋은 경우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2017년에 신청했을 때는 처음 신청했을 때보다 거의 3배 가까운 의류를 보냈지만 20만 원 정도가 책정되었고, 2018년 경 다시 한번 신청을 했었는데 2017년 정도의 무게에, 그때보다 훨씬 더 값나가고 괜찮은 옷을 보냈지만 13만 원 정도가 책정되었습니다.(13만 원이 책정되었다면 연말정산 때 18,500원 정도를 돌려받게 됩니다.)

가격이 점점 떨어지는 추세고, 신청 후 수거까지 너무 오래 기다려야 하며, 직접 그쪽에서 제시하는 크기의 박스를 구해서 보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워져서 2018년 이후에는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가격은 연말정산 때 돌려받는 금액이 헌옷수거업체를 통해서 판매하는 것보다 2014년에 보냈을 때는 훨씬 더 이득이었지만 그 후에 보낸 두 건은 좀 더 이득이거나 비슷한 정도였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책정해 주는 가격이 점점 너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요즘 다시 보내본다면 헌옷수거업체보다 더 이득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가게 물건 기부하기

 

 

2. 헌옷 수거 업체 

헌 옷 수거 업체는 2020년 처음으로 알아보고 이용해 보았고 당시에 kg에 500원을 주는 업체에게 연락을 해 100kg 정도를 정리한 후 6만 원 정도를 받았었습니다. 

그 후 계속 가격이 100원~300원 대로 떨어졌기 때문에 이용하지 않고 있다가 며칠 전 600원, 650원까지 가격이 올라 한 번 다시 이용했습니다. 이번에는 26kg을 정리했고 15,600원을 정산받았습니다. 

헌 옷 수거 업체의 경우 업체마다 가격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여러 곳을 알아보고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에 따라 20kg, 또는 30kg 이상을 요구합니다. 

정리할 의류가 많은 경우 한 번에 정리해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며 시간이 안될 경우 문 앞에 내놓고 비대면으로도 이용할 수 있고 금액은 당일 바로 정산해 줍니다. 

 

헌옷 수거 업체 이용해서 헌옷 정리하고 용돈 벌기(feat. 업체 선택 방법)

 

+ 리클 

헌옷정리업체-리클
리클

최근에 리클이라는 곳이 생겼는데 이곳은 의류나 가방이 총 20개가 되면 수거가 가능합니다. 

저는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비대면으로 수거하고, 수거가 불가능한 곳은 택배로 수거해 준다고 하니 헌옷수거업체를 부를 만큼의 양이 되지 않을 경우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또한 플러스 매입이라는 것이 있어 있어 일괄 kg으로 판매하기 아까울 만큼 상태가 좋은 의류는 플러스매입을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다만 해당 업체는 성인 의류와 가방만 가능하니 아이옷을 정리하려고 할 때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고물상 

기부의 경우 재판매가 가능한 의류만 가능하고, 헌옷 수거 업체의 경우에도 심하게 오염되거나 훼손된 의류는 받지 않지만 고물상의 경우 웬만한 헌옷은 모두 받아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kg으로 금액이 책정되며 헌옷수거 업체보다 조금 낮은 금액이지만(헌옷 수거업체 대비 50~60% 정도) 20kg이나 30kg 이상이 되지 않더라도 근처 고물상을 검색해서 직접 갖다 주는 경우 20kg이 넘지 않아도 됩니다.

 

의류나 잡화를 상태에 따라, 무게에 따라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의류 수거함에 넣는 경우가 많았지만 소소하게 용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