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메리골드(Marigold)와 카렌듈라(Calendula)는 다릅니다.

 

금잔화라는 것은 들어본 적은 있었지만 정확히 무엇인지 몰랐고 메리골드라는 것은 루테인과 지아진틴이 함유되어 있어서 눈에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금잔화(카렌듈라)와 메리골드가 굉장히 여러 곳에서 혼용되고 있었습니다.

다이소에만 가도 금잔화(메리골드) 키우기라고 되어 있는 화분이나 씨앗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저도 금잔화의 영어가 메리골드인가? 했었습니다. 그런데 카렌듈라 성분이 화장품에 많이 표기가 되어 있어서 카렌듈라가 무엇인지 알아보다 보니 꽃 모양이 금잔화와 매우 비슷하더라고요. 그 과정에서 두 가지를 알아보다 보니 두 가지는 다른 식물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카렌듈라(금잔화)와 메리골드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메리골드(Marigold)와 카렌듈라(Calendula)

메리골드 (Marigold)

메리골드는 Tagetes 속에 속하는 식물로 북미, 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멕시코에 특히 많이 자생합니다. 밝은 주황색과 노란색 꽃이 특징이며 모양이 둥글고 겹꽃이 자주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메리골드'라고 부를 때는 Tagetes erecta (아프리칸 메리골드), Tagetes patula (프렌치 메리골드) 등을 말합니다.

카렌듈라 (Calendula) = 금잔화

카렌듈라는 Calendula 속에 속하는 식물로, 대표적으로 Calendula officinalis가 있습니다. 유럽과 지중해 지역이 주된 원산지로 알려져 있으며 꽃의 칼라는 밝은 노란색에서 주황색까지 다양한 색상을 띱니다. 꽃잎이 뾰족한 편입니다.

주요 성분 차이

  • 메리골드 : Tagetes 속의 메리골드는 전통적으로 식물화학 물질인 '테르펜'과 '플라보노이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피부나 건강 개선을 위한 성분으로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관상용이나 해충 퇴치 용으로 많이 사용되었지만 최근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카렌듈라 : 카렌듈라는 항염 및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트리테르페노이드 등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피부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혼동되는 이유

카렌듈라 중 가장 흔한 종인 Calendula officinalis는 '포트 메리골드(Pot marigold)'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데 이 때문에 메리골드와 혼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트 메리골드'는 Tagetes 속의 메리골드와는 다른 속에 속하는 카렌듈라입니다.

또한 한국에서는 Calendula officinalis가 '국명이 없는 식물(정식 명칭이 없는 식물)'로 분류되고 Calendula arvensis가 '금잔화'로 불리지만, 일본과 중국에서는 두 종류 모두 금잔화로 불립니다. 이로 인해 명칭 혼동이 더 발생하기도 합니다.

메리골드와 카렌듈라의 용도

1. 메리골드

  • 눈 건강 : 메리골드 꽃에는 루테인(Lutein)과 지아잔틴(Zeaxanthin)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은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을 보호하고, 블루라이트나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을 줄여주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 연구로 메리골드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매우 높은 농도로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 여러 번 밝혀지면서 시중에서 루테인 보충제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 관상용 : 밝고 강렬한 색상 때문에 정원이나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집니다.
  • 해충 방지 : 메리골드가 해충을 쫓는 능력이 있어, 다른 작물들과 함께 심어 해충을 예방하는 '컴패니언 플랜트'로 자주 사용됩니다. 또한 토양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2. 카렌듈라

  • 피부 치료제 : 카렌듈라는 약용 허브로 매우 유명합니다. Calendula officinalis는 항염, 상처 치유,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 관련 질환 치료에 널리 사용됩니다. 크림, 로션, 오일, 연고 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제품화되어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 상처, 화상 치료 등에도 사용됩니다.
  • 차와 음료 : 카렌듈라는 차로도 이용되며, 소화 기능 개선, 염증 완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메리골드와 카렌듈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분명 다른 식물이지만 금잔화나 카렌듈라를 검색하면 메리골드가 나오거나 이미지에 메리골드가 나오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시중에판매되는금잔화씨앗
시중에 판매되는 메리골드 씨앗

 

판매되는 제품에도 금잔화와 메리골드를 같은 것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니 말 다했죠. 이쯤 되면 얼마 전에 눈에 좋다고 해서 차로 마시려고 구입했던 메리골드가 정말 메리골드인지, 카렌듈라인지 의심이 갑니다. 둘 다 차로 마실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 메리골드의 효능 및 부작용

+ 카렌듈라(Calendula, 금잔화)의 성분과 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