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금물 가글의 효과 알아보기

 

소금물 가글

소금물가글
소금물 가글

상기도의 수분을 유지하며 적당한 자극을 주어 섬모 운동, 점액 분비, 혈액 순환 등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가글은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 중 소금물 가글은 인후통 또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 축농증, 알레르기 등에 효과가 있어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민간치료 요법입니다. 입과 목의 감염 가능성을 낮추고 외부의 바이러스와 세균을 차단하며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유용한 소금물 가글은 6세 이하의 어린이들이 사용해도 좋을 만큼 안전합니다. 소금물 가글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구강 내의 염도가 높아지면서 세균의 세포벽을 파괴해 주어 세균의 증식을 억제시켜 주고 이러한 원리로 인해 여러 질병의 예방, 또는 완화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강환경에 최적화된 가글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기는 하지만 여건이 여의치 않을 때에는 간단하게 집에 있는 소금으로 가글을 할 수 있습니다.

소금물 가글 방법

가글에 사용되는 소금물의 농도는 1~3% 정도가 적당하며 약 200ml~250ml 정도의 물에 1/2 ~ 1 작은 티스푼 정도의 소금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를 끝낸 후 200ml 정도의 소금물로 30초 정도 가글을 하고 뱉는 과정을 컵에 담겨 있는 양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1회 가글 시간은 30초 정도가 적당하며 고개를 살짝 뒤로 젖힌 후 "아" 소리를 내면서 목 부분까지 가글을 합니다. 이 방법으로 하루에 1~2회 정도의 소금물 가글을 하는 것이 적당하며 찬물보다 따뜻한 물이 목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더 효과적이므로 찬물보다는 따뜻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따뜻한 물이 소금을 더 잘 용해시키며 입자가 작은 소금이 아닌 굵은소금도 쉽게 용해됩니다.

효과

1. 축농증 및 호흡기 감염 개선

소금물은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 여부와 관계없이 감기, 독감, 인두염, 단핵구증 등의 감염의 심각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인후염 완화

감기나 독감 등으로 인한 인후염으로 목의 통증이 있을 때 소금물 가글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이것이 인후통을 진정시키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완벽한 예방 방법은 되지 못한다고 언급하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이부프로펜(애드빌),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등의 일반 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알레르기 완화

꽃가루 등으로 인한 특정 알레르기와 함께 발생한 인후염으로 인한 목의 불편감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구내염 예방 및 완화 

입안의 상처로부터 유발되는 통증과 염증을 완화해 주어 구내염을 완화해 주며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5. 치아 건강

소금물 가글을 할 경우 소금물이 잇몸을 보호하면서 수분과 박테리아를 끌어내 치은염과 치주염, 충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잇몸과 치아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부작용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올바른 방법과 시간을 지켜 사용할 경우 소금물 가글은 안전합니다. 그러나 소금물의 농도나 가글을 하는 시간 등에 따라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올바른 용법과 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소금으로 양치를 하는 사람들이 있으나 소금으로 양치를 할 경우 소금의 날카로운 면이 잇몸과 치아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이로 인해 잇몸이 가라앉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제대로 된 양치 후에 소금물 가글을 해야 하며 소금물 가글은 구강 내의 세균을 없애고 치아 관리에 보조적인 역할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30초 이상 오랜 시간 동안 소금물 가글을 할 경우 유해한 세균과 함께 우리의 구강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균까지 제거될 수 있으며 소금의 농도가 너무 진할 경우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어 소금의 양을 잘 지켜야 합니다.

 

소금물 가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환절기 미세먼지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시기입니다. 소금물 가글을 잘 활용하여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