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후염, 인후통의 원인 및 증상, 완화방법 알아보기

 

목구멍이 아프거나 불편한 상태가 지속되는 인후통은 감기 초기 증상의 느낌과 비슷하며 실제 목감기 증상이기도 하지만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 역시 많아졌습니다. 인후통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후통

인후염의증상
인후연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목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다른 질환과 함께 오는 경우도 있으며 전신 질환의 일부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세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흡연이나 매연, 음주 및 알레르기 반응으로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목구멍이 아프거나 불편한 상태로 감기 초기 증상의 느낌과 비슷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대부분 나타나게 되며 급격한 기후의 변화나 미세먼지, 흡연, 화학물질 등을 통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최근은 미세먼지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아지기도 하였습니다.

원인

급성 인후염

흔히 목감기라고 불리는 급성 인후염은 병원성 미생물인 바이러스나 세균 등이 인후의 점막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묻은 것을 만진 사람에게 생기는 접촉 감염과 콧물이나 기침, 침 등에 의한 전염이 있습니다.

만성 인후염

급성 인두염이나 편도선염이 반복되어 인후통 증상으로 만성화된 상태로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습니다. 흡연이나 음주, 배기가스 등으로 인한 인후의 염증으로 간주하며 역류성식도염, 알레르기, 인두암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오래갈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

목소리의 변화, 귀 아랫부분의 통증, 목의 이물감, 가래, 식욕 저하, 변비, 고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오랫동안 쉰 목소리가 낫지 않거나 39도 이상의 고열,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입을 벌렸을 때 목구멍 주위가 붉게 충혈되어 있거나 편도선이 매우 붓기도 합니다. 대부분 목구멍 전반에 걸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오랫동안 한쪽에서만 통증이 느껴질 경우 다른 질병일 수 있으니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 증상 완화하기

인후통 증상 완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입니다. 물이나 이온 음료 등을 섭취하여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갈증이 잘 느껴지지 않더라도 습관적으로 계속 섭취하여야 합니다. 물은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 좋으며 목이 아플 때는 스카프나 수건 등을 목에 두르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실내가 건조할 경우 가습기를 켜거나 마스크를 하는 등 목의 촉촉함을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캔디 등을 먹는 것도 목을 촉촉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치질을 자주 하고 가글을 사용하는 등 구강의 위생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좋지만 가글 사용 후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은 맵거나 뜨거운 음식 등 목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것을 자제하고 목 넘김이 편한 수분이 많고 부드러운 것(죽, 수프, 계란찜, 우동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자는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후통의 원인이 세균의 감염일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통증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방

음식을 삼키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인후는 외부의 공기와도 닿는 부위에 있어 대기 중의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염증이 일어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평소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입하지 않게 목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며 미세 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외출을 할 때에는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에서 돌아오면 깨끗하게 씻는 것이 중요하며 충분한 수분 섭취와 실내 환기 등을 해주고 평소 균형 잡힌 식사와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여 면역력이 저하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인후통의 원인과 증상, 대처법,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