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손톱이 자꾸 갈라지는 이유와 해결 방법

 

손톱이 자주 부러진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관리하지 않는다면 손톱이 자라나더라도 계속 갈라지고 부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이 부러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톱이갈라지는이유
손톱이 갈라지는 이유

손톱이 약해지는 이유와 해결방안

1. 노화

나이가 들면 몸의 많은 부분이 변하게 되고 손등도 모양이 변하게 되며 손톱 역시 울퉁불퉁해지고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평소보다 더 많은 영양분을 섭취함으로써 약해지는 손톱을 조금이나마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영양상태 부족

  • 비타민B군 부족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비타민 B군을 2.5밀리그램씩 복용할 경우 손톱 깨짐이 덜하고 전보다 단단해진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인 비오틴이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달걀, 소고기, 고구마, 아몬드 등의 비오틴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습니다.

  • 철분 부족

손톱이 오목해지는 경우 철분이 부족하거나 빈혈 때문일 수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의 형성을 도우며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헤모글로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을 경우 산소가 손톱으로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손톱의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손톱이 오목해질 경우 피검사를 통해 철분이 부족한지 확인해 보고 만약 부족하다고 나타났을 경우 철분이 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이외에도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또는 단백질 부족 등으로 인해 손톱이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달걀노른자나 소고기 등으로 단백질을 보충해 주고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갱년기

갱년기에는 케라틴의 양이 줄어들어 손톱이 잘 부러지고 갈라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평소보다 많은 단백질과 철분, 비타민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건조한 손

손을 씻으면 피부의 수분이 많은 양 줄어들게 되고 손톱 역시 수분을 빼앗겨 갈라지거나 깨지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손을 씻을 때마다 귀찮더라도 핸드크림을 발라준다면 손톱이 약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잦은 네일아트

매니큐어의 성분 중에는 손톱의 수분을 빼앗아가는 성분이 있는데 손톱에서 매니큐어가 굳은 후에는 이러한 건조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됩니다. 자주 매니큐어를 바르는 사람이라면 매니큐어를 지우고 다시 도포하기 전 2~3일 이상 휴식기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니큐어 사용 전 사용하는 베이스 코트 역시 손톱 표면을 부식시켜 손톱을 약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어 전문가들은 핸드크림을 손톱에 발라 손톱의 미세한 틈을 채운 후에 매니큐어나 베이스 코트를 바를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매니큐어를 지울 때 사용하는 리무버 역시 손톱을 약하게 하는 원인이 되며 특히 아세톤은 손톱을 건조하고 잘 깨지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리무버는 아세톤 프리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리무버를 사용한 후에는 깨끗하게 손을 씻고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어야 합니다.

6. 잘못된 습관

손톱을 물어뜯거나 바짝 자르는 경우 손톱 구조의 변형이 일어나게 되면서 손톱이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이 있는 경우 고치는 것이 좋으며 손톱을 너무 바짝 자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7. 키보드 사용

키보드의 사용은 손톱으로 가해지는 자극을 생기게 하며 특히 키보드를 습관적으로 세게 두드릴 경우 손톱의 손상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또한 스마트폰은 사용해 문자메시지를 자주 보내거나 게임을 하는 등의 행위도 손톱에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손톱이 약해지는 이유, 손톱이 잘 갈라지고 부러지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약해진 손톱을 다시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굉장히 오랜 기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손톱이 자주 갈라지고 부러진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원인을 제거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