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어컨에서 소리가 날 때 ; 에어컨에서 소리나는 원인 알아보기

 

에어컨에서 갑자기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어컨의 경우 대부분 구입하고 몇 년 간은 별소리가 나지 않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을 하다가도 갑자기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에서소리나는이유
에어컨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에어컨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1. 에어컨 실내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에어컨을 켰을 때 실외기에서 냉매를 보내는 과정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필터에 먼지가 쌓여 있는 경우 공기의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로 인해 바람소리가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필터를 세척한 후 에어컨을 사용하면 어느 정도 소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계속 가동했을 때 찬바람에 장시간 노출이 되어 온도 차이에 의해서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게 되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나 이것은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실외기의 위치에 따라 실내로 일시적으로 실외기의 소음이 전달될 수 있으며 시스템 에어컨의 경우 냉방이나 제습 운전 시에 열 교환기에 물이 생기면서 배수를 위해서 펌프가 동작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에어컨이 작동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2. 실외기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

인버터 압축기가 내장되어 있는 최신 에어컨의 경우 상황에 따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도록 회전수를 높게 운전을 해 이로 인한 운전음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소리에 따른 원인

1. 물 흐르는 소리

에어컨을 켤 때나 에어컨 작동 중에 에어컨 안의 냉매가 찬바람을 만들기 위해 움직이면서 물 흐르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에어컨을 끌 때 에어컨이 멈추면 실외기 또는 실내기 어느 한쪽에 냉매가 몰려있지 않도록 분산시키게 되는데 이때 물 흐르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2. 물 떨어지는 소리

물이 흐르는 소리가 아니라 똑똑똑똑 하면서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부품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부품 중 드레인 호스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이 차가운 바람을 만들면서 물이 생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을 배출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인 드레인 호스는 실외기 쪽에 붙어있습니다. 대부분의 물 떨어지는 소리는 드레인 호스가 막혀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드레인 호스를 청소해 줌으로써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바람 빠지는 소리

바람이 빠지는 듯한 소리가 나는 경우 이는 에어컨 운전 시에 에어컨에 맺힌 서리를 제거하기 위해 발생하는 소리로 정상적인 소리입니다.

4. 삐걱대는 소리

 

에어컨 작동시에 삐걱대는 소리가 들릴 경우 에어컨 필터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가 제대로 끼워지지 않아 에어컨이 작동할 때 삐걱대는 소리가 날 수 있으며 에어컨 필터를 정상적으로 장착할 경우 소리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달그락 거리는 소리

에어컨 실내기에서 바람을 밀어내기 위해 돌아가는 팬이 제대로 결합되지 않았거나 노후되어 연결 부위가 헐거워지면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팬은 실내기 케이스를 뜯은 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업체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일년 중 8, 9개월가량은 사용하지 않다가 여름 시즌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오랜만에 에어컨을 작동시키면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으며 또는 잘 사용하고 있는데 갑자기 이상한 소리가 나기 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소리일 수도 있고 점검이 필요한 상황일 수도 있으니 원인을 잘 파악한 후 해결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인 여름이 오기 전과 여름이 끝나 에어컨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에어컨을 청소하고 잘 관리한다면 평균적인 수명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에어컨을 소음 없이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