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불면증에 좋은 생활습관 알아보기

 

 

스트레스, 불안감 등으로 인해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면역체계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기억력과 집중력 같은 사고의 능력과 신체의 발달을 저해하는 등 스트레스를 넘어 많은 피해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불면증이 생기면 체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이 크게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과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이 생겼는데 불면증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더욱 쌓이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을고치기위한생활습관
불면증을 고치기 위한 생활 습관

불면증을 고치기 위한 생활 습관 

1. 산책

하루에 30분 정도는 산책을 하는 것은 불면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루에 일부러 시간을 내서라도 산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산책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합니다. 그날밤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2. 전자 제품을 멀리하기

스마트폰, TV, 태블릿 등은 쉽게 잠들지 못하고 계속 깨어있도록 유도하는 요소입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에서 흘러나오는 불빛은 뇌를 대낮이라고 착각하게 만들기도 한다고 합니다. 모든 전자제품을 잠자리 근처에서 치워두고 잠을 청해야 합니다.

3. 음료 자제

설탕과 카페인이 함유된 모든 음료는 불면증을 악화시킵니다. 잠들기 전 마시는 차 한잔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이야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자극제가 될 수 있으니 밤에는 가볍게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4. 걱정은 내려놓기

걱정의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매우 큰 문제에서부터 오늘 할 생각이었던 사소한 일을 하지 못했다는 생각까지 잠을 자려고 누운 순간 모든 걱정을 내려놓으세요. 그래야 숙면할 수 있습니다. 석양이 지는 바닷가, 평화로운 숲 속 같은 곳에 있다고 상상하거나 평소 꿈꾸던 것들을 이루어져 있는 상상을 해도 좋습니다.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잠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계획 짜지 않기

잠들기 전 그냥 누워만 있는 시간을 활용해서 쇼핑 목록, 내일 해야 할 일 등의 계획을 짜려고 했다면 다른 시간을 정해서 따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획을 짜는 것은 걱정을 하는 것만큼의 정신적인 집중이 필요합니다. 잠드는 시간이 늦어질 뿐 아니라 에너지 역시 소비됩니다.

6. 편안한 활동에 집중

주로 어떤 행동을 할 때 잠이 왔는지 잘 생각해 보고 그 활동에 집중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책만 펴면 잠이 오는 사람이라면 잠들기 전 책을 펴도 좋습니다.

7. 숙면을 위한 분위기 조성

한밤중에 자주 깬다면 자신의 생활습관과 환경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숙명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술과 커피는 끊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에 들기 3시간 전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섭취하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이나 지방, 곡류 등이 있는 음식은 피하고 1, 2시간 전에는 수분을 섭취하지 않고 잠들기 전에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기 전 따뜻한 물에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손발이 찬 경우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이른 시간에 잠자리에 들며 잠드는 시간을 정해놓고 늘 그 시간에 잠을 청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에 들 때는 잠을 자는 곳을 매우 어둡게 하고 수면 안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변화들이지만 매일 밤 적용해본다면 수면 주기가 정상으로 들어오고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