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밀유방이란? 치밀유방 소견일 때(feat. 유방 초음파 가격)

 

유방 엑스레이를 찍은 후 치밀유방 소견을 받은 분들이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처음에는 이게 뭔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치밀유방이라는 것이 질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엑스레이 만으로 확실하지 않으므로 초음파 등 추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의 경우 외국에 비해 치밀유방인 경우가 더 많아 여성의 약 70%가량이 치밀유방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밀유방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치밀유방 소견이 나왔을 때의 대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밀유방
치밀유방이란?

치밀 유방

치밀유방이란 유방을 구성하고 있는 조직 중 유즙을 만들어내는 유선조직의 양은 많고 지방조직의 양은 상대적으로 적어 유방 촬영 검사를 하였을 때 전반적으로 사진이 하얗게 나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방의 치밀도를 대략 1단계부터 4단계까지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단계 : 유선조직의 치밀도 25% 이하

2단계 : 유선조직의 치밀도 25% ~ 50%

3단계 : 유선조직의 치밀도 50% ~ 75%

4단계 : 유선조직의 치밀도 : 75% 이상

 

이때 3단계 이상이면 유방의 절반 이상이 하얗게 나오게 되는데 이때 치밀유방이라고 진단합니다.

엑스레이 상 흰색으로 보이는 치밀한 유선조직이 절반이 넘어가는 경우 치밀유방이라는 의미이며 이러한 경우 유방에 생기는 혹 등도 하얗게 보여 유방 촬영만으로는 유방에 혹이 있는지 알 수 없으며 유방의 치밀도가 높을수록 유방암의 발생 위험이 높다는 보고들도 최근 들어 꾸준히 발표되고 있기도 해 유방 초음파나 유방 MRI 등의 추가 검사를 통해 엑스레이 검사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종양 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밀유방의 문제점

1. 엑스레이만으로 유방암을 비롯한 다른 병변들에 대한 확인이 힘듭니다.

 : 유방암이나 병변 등이 있을 경우 엑스레이 촬영 시 주변 지방조직보다 밀도가 높아 하얀 점처럼 보이는데 치밀유방의 경우 전체가 다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유방암이나 다른 병변들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2. 치밀 조직이 없는 사람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 한 논문에 따르면 유방촬영술에서 75% 이상 치밀유방 소견이 있는 사람과 치밀 조직이 없는 사람을 비교해 봤을 때 유방암 발생률이 치밀유방인 사람들이 다섯 배 높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엑스레이 촬영 시 치밀유방 소견이 있으면 엑스레이 촬영뿐만 아니라 다른 검사가 추가적으로, 그리고 좀 더 자주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 촬영술과 유방 초음파의 장단점

유방 촬영술 : 매우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밀유방 소견이 있는 경우에는 병변을 놓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방 초음파 : 유방 촬영술에 비해 선명한 영상을 얻지는 못하지만 검사 시 촬영 각도와 부위를 자유롭게 조절하여 상세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밀유방 소견을 받았다면?

치밀유방 소견은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 있다는 의미가 아니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유방암 등을 발견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며 유방암 발생률이 치밀유방이 아닌 사람에 비해 다소 높으니 엑스레이 촬영 결과 치밀유방 소견을 받았다면 유방초음파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혹시나 모를 경우에 대비하여 엑스레이와 초음파를 함께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초음파 가격

유방 촬영술의 경우 2년에 한 번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유방 초음파의 경우 개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따로 받아야 합니다.

저는 2019년 처음으로 유방 초음파를 받았었는데 당시 가격은 유방외과 기준 12만 원대였습니다.

그 후 일 년에서 1년 반 정도에 한 번씩 초음파를 받았는데 2021년 4월 이후로는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4만 원대로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병원마다 금액이 다르겠지만 2023년 9월 기준으로 검색해 보니 3만 원 초반대부터 6만 원 정도까지 다양하게 나오고 있으며 동네에 있는 유방외과를 찾아서 검사를 받을 경우 5만 원 안쪽에서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유방 초음파를 받은 후 간혹 물혹이나 병변 등이 발견되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에 한 번씩 추적검사를 권하는데 자주 하는 것이 아니니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치밀유방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치밀유방 소견이 나왔을 때, 유방 초음파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