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에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 알아보기

 

아침에 일어났는데 목 안에 가래가 잔뜩 끼어있는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저는 가래가 잘 끼는 편은 아닌데 이번에 감기에 걸려 자다가도 가래 때문에 깨곤 했습니다. 감기 등으로 인한 일시적인 증상으로 가래가 많이 생길수는 있지만 그런 경우가 아닌데도 유독 잦은 기침과 함께 가래가 많이 나오는 경우 호흡기 질환 등 다른 질환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 방법, 가래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가래가생기는이유
가래의 원인

기침을 할 때 가래가 나오는 이유는 호흡기의 노폐물 들을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호흡기 질환 등으로 인해 가래가 더 많이 생기고 진해지는 것은 몸에 문제가 생겼다기보다는 몸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몸에서 더 많은 가래를 만들어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래는 우리 몸안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시키려는 것이기 때문에 삼키지 않고 뱉는 것이 가장좋습니다.

 

원인에 따라 색깔도 달라지게 되는데 무색으로 투명한 경우에는 가벼운 감기나 기관지염일 때가 많고 녹색일 경우 녹농균에 감염되었을 수 있으니 진단이 필요할 수 있으며 그 외 감기, 후비루, 알레르기, 임신, 구강 칸디다증 등의 질병으로 인해 가래가 생기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1. 기침으로 목에 낀 가래 뱉기

목에 가래가 과잉 분비되었다면 기침으로 뱉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가래를 억지로 뱉어내려고 하면 무리가 가거나 힘들 수 있으니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해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드는 것이 좋으며 실내의 습도가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소금물로 가글하기

따뜻한 물 230ml 정도에 소금을 1 티스푼을 넣고 녹인 후 이 물로 입안을 헹구고 목을 뒤로 젖혀서 목 안쪽을 가글합니다. 가글 후 물은 삼키지 말고 뱉어냅니다.

3. 액체 마시기

액체를 섭취하여 목의 점막에 달라붙어 있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 배출하기 쉽게 만듭니다. 특히 꿀과 레몬을 탄 따뜻한 차를 마시면 레몬의 산성이 가래를 뱉어내기 쉽게 해주고 꿀이 목의 점막을 코팅해주어 한층 좋은 목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갈증이 날 때마다 시원한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4. 증기 요법

머리 위에 수건을 덮고 따뜻한 물에서 올라오는 증기를 들이마시거나 냄비에 카모마일 등의 차를 끓여 화상을 입지 않게 조심스럽게 얼굴을 대고 증기를 들이마시면 증기가 비강과 목을 타고 내러가 굳어있는 점액을 묽게 만들어줍니다.

 

이 외에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가습기 사용, 가래 제거제를 사용하는 방법들로 가래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1. 도라지

도라지에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세균에 대항하는 힘을 키워주어 기관지염과 인후염, 편도선염 등에도 좋으며 안토잔틴 성분도 기관지와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목구멍이 붓는 등의 염증에 특히 효과가 있습니다.

2. 배

배에 함유되어 있는 루테올린 성분은 기침과 감기 등의 기관지질환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목이 아플 때 배나 도라지를 끓여 배숙이나 차로 마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더덕

더덕 역시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미세먼지와 대기오염 등으로부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해줍니다.

4. 사과

사과의 퀘세틴 성분은 대기오염이나 담배 연기 등의 유해물질이 기관지와 폐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도와주어 폐와 기관지를 보호해줍니다.

5. 양파, 마늘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뛰어난 살균작용으로 노폐물이나 중슴속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맏아주며 퀘세틴이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와 폐를 보호해줍니다.

6. 생강

감기에 걸렸을 때 생강차를 마시면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생강은 항균작용이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세균으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면역력을 강화시켜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고, 천식, 폐렴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6. 녹차

녹차 역시 퀘세틴이 들어 있어 대기오염과 흡연으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며 카테킨은 몸속에서 유해물질이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래를 생성하는 음식과 자극 물질

1. 술

알코올이 함유된 술이 몸에서 분해되지 않으면 가래로 변할 수 있습니다.

2. 우유 등의 유제품

유제품이 가래를 유발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있지만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래를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존재합니다. 우유에는 지방함량이 높아 목의 점액이 더 짙어집니다.

3. 대두 제품

대두로 만들어진 두부, 두유, 템페 등의 음식은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가래가 있을 때는 가래의 점성을 높이고 가슴에 담을 쌓이게 만들 수 있으니 가래가 심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커피

커피의 카페인이 식도를 자극하여 가래를 악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5.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 등 기름진 음식은 가래를 증가시키고 이물감을 악화시킵니다.

6. 아이스크림 등의 찬 음식

찬 음식은 시도를 수축시키고 점막의 저항력을 낮추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지 않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원인과 가래에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흡연은 목을 자극하고 호흡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가래를 악화시키 수 있으므로 가래가 심할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