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배란혈이란?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와 기간, 양 등 알아보기

 

생리 기간이 아닐 때 출혈은 놀라고 걱정스러운 마음을 들게 합니다. 그러나 생리 기간에 출혈이 발생한다고 해서 건강에 꼭 이상이 있어서는 아니며 배란기에 나타나는 배란혈 역시 정상적인 출혈로 볼 수 있습니다. 배란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란혈

배란혈
배란혈

난포에서 배란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출혈로 배란 과정에서 모든 여성들이 출혈을 경험하지는 않지만 배란 시기에 약간의 출혈은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에 따라 배란과정에서 출혈이 생기거나 생기지 않는 등의 차이는 배란 당시의 컨디션, 호르몬 상태, 자궁과 난소의 기능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상적인 배란혈

배란혈의 경우 모든 여성들에게 나타나지 않으며 배란혈을 경험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에 정보도 많이 없을뿐더러 갑작스럽게 배란혈을 경험할 경우 당황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배란혈은 언제, 어떻게, 얼마나 나오는지 등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시기

배란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발생하기 때문에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다면 생리가 아닌데 출혈이 있을 때 배란혈인지 아닌지 파악하기 쉽습니다. 만약 28일의 규칙적인 생리주기를 가지고 있을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쯤 배란혈이 나오는 시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 즈음 출혈이 발생했을 경우 배란혈일 수 있음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인 생리 주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컨디션에 따라 배란이 되는 시점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며 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불규칙 배란이 일어날 수도 있어 배란일이라고 생각했던 날짜가 아닌 다른 날짜에 출혈이 나타났다고 해서 배란혈이 아니라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기가 생리가 시작하기 하루 이틀 전일 경우에는 생리 출혈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2. 색깔

배란혈의 색깔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핑크색, 붉은색, 연한 갤색이나 갈색, 검붉은색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른 색상의 분비물이 나타나는 것일 뿐 색깔이 다르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피의 색깔인 핑크색이나 붉은색이 정상이지만 출혈이 일어나고 바로 몸 밖으로 나오지 않고 몸속에서 일정 시간 고여 있다가 배출되는 경우 혈액이 변색되면서 갈색이나 검붉은 색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색깔이 아닌 전혀 다른 색깔(노란색, 녹색 등)의 분비물이 동반될 경우 이는 염증 등으로 인해 나타난 것일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한 여성 질환일 수 있으니 산부인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양

정상적인 배란혈일 경우 하루 이틀 사이 속옷에 약간 묻어나는 수준으로 소량으로 나타납니다. 만약 출혈량이 많아 생리대를 착용해야 할 정도라면 배란혈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4. 통증

배란 과정 중 일부 여성은 아랫배 통증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를 배란통이라고 합니다. 모든 여성들이 배란통을 경험하지는 않지만 통증이 있는 경우 하루 이틀 정도 후에 사라지게 되고 이는 정상적인 배란통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통증의 정도가 너무 심하거나 오랫동안 아랫배의 통증이 계속될 경우 배란통이 아닌 다른 원인일 수 있으므로 진단이 필요할 수 있겠습니다.

 

+ 항상 출혈이 생기나

배란혈은 배란이 이루어지는 시기의 개인의 컨디션, 상황 등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에 출혈이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을 수 있습니다. 배란기에 한 번도 출혈을 경험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배란과 함꼐 출혈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매번 배란혈을 경험했다고 하더라도 어느 때에는 배란은 되었으나 출혈이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기에 출혈이 생기든 생기지 않든 그 자체로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하였다거나 치료가 필요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배란혈이란 무엇인지, 정상적인 배란혈의 시기와 양, 색깔, 통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