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술 후 부기가 빠지지 않을 때 1편 - 복용 약 편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하거나 성형수술을 하고 나면 부기와의 싸움이 기다립니다. 사람에 따라 일주일이면 크게 티가 안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년은 지나야 자연스러워지는 사람이 있고 또 어떤 수술이냐에 따라서도 부기가 빠지는 기간은 달라지게 됩니다.

저도 부기가 빠지지 않아 하루 종일 어떻게 하면 부기가 빠질까 검색하던 때가 있었는데 그때 참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술 후 부기가 빠지지 않을 때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여러 가지를 모아 정리해 보았습니다.(계속 추가 예정)

 

아래의 내용들은 제가 카페나 지식인, 그리고 유튜브 등을 돌아다니며 모은 정보를 모두 모아놓은 것으로 모든 것이 정답일 수는 없으며 개인에 따라 효과가 좋을 수도, 미미하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에 따라 맞는 것과 맞지 않는 것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고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수술 부기를 빼는데 좋은 것들 1편 - 복용 약 편

1. 수술 초기

수술 초기에 복용하는 약은 꽤 많이 알려진 편입니다.

이것도 알려주는 곳마다 조금씩 달라서 3, 4가지를 한꺼번에 복용하라는 곳도 있고 엘라스A나 뉴베인 같은 트록세루틴 성분을 추천하는 곳도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 허브초크, 당귀수산, 엘라스A 조합
  • 배농산급탕, 트립라인, 당귀수산 조합
  • 당귀수산만 복용
  • 트립라인만 복용
  • 엘라스A만 복용

등이 있습니다.

 

다만 복용법을 보면 식후 2알씩 하루에 6알씩 복용해야 하는 약들이 있는데 여러 가지를 한 번에 복용하는 경우에는 그냥 하루에 1회 정도 복용하거나 하는 분들도 많으신 듯하니 적절하게 조절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엘라스A의 경우 뉴베인과 성분이 동일하며 뉴베인이 엘라스A에 비해서 가격이 저렴합니다.)

 

여러 후기, 그리고 의사와 약사들의 추천 등을 종합해 보면 수술 후 2, 3일 후부터 일주일, 혹은 한 달까지 복용하는 약으로 위의 약들을 추천하는데 추천하는 곳에 따라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모두 복용한 후부터 복용하라는 곳도 있고 수술 후 2, 3일부터 복용하라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한 달까지 복용하라는 곳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한 달까지 복용하지는 않는 듯하고 일반적으로 일주일정도 복용하는 듯합니다. 수술 초기 큰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이며 안면윤곽이나 양악, 안면 거상 등의 큰 수술을 하는 경우는 꽤 오랫동안 복용하는 경우도 많이 봤는데 약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하나만 복용하고 싶은 경우에도 엘라스A만 복용하라고 하는 약사, 당귀수산만 복용하라고 하는 약사 등 매우 다양하니 본인에게 맞는 약을 적절히 조절하면 될 듯합니다.

(예 1. 수술 직 후에는 허브초크, 당귀수산, 엘라스A 세 가지 약을 복용하다가 그 후로는 엘라스A만 복용,

예 2. 수술 직후에는 배농산급탕, 트립라인, 당귀수산 세 가지를 모두 복용하다가 그 후로는 당귀수산만 복용

예 3. 처음부터 엘라스A 또는 뉴베인만 복용 등)

 

+ 다니고 있는 회사가 주변에 성형외과가 매우 많은 동네인데 얼마 전에 약국에 들렀더니 이렇게 세트를 판매하고 있더라고요. 

약세트
성형수술 약세트

 

3일치라고 하니 뉴베인 3개, 허브초크와 페이스라이너 6개 세트네요. 뉴베인과 허브초크는 알고 있었는데 페이스라이너라고 되어 있어서 마사지 도구인가? 했는데 1일 2회라고 적혀있어서 뭔가 찾아보니 이것도 V라인을 만들어주는 마시는 음료네요.

수술 후에도, 그리고 특별히 부은날도 마시는 음료인 듯합니다. 많이 구입하면 더 저렴하니 3일이 아니라 더 오래 복용할 경우 쿠팡 등으로 구입하면 좋을 듯합니다. 

 

+ 쿠팡 페이스라이너 구입 링크(20병 7만원 정도)

2. 수술 2개월 이후

부종을 빼는 약의 경우 정말 너무나 다양하게 너무나 많은 약을 추천하고 있어서 하나로 정리하기가 조금 힘듭니다.

수술 초반에는 아무것도 복용하지 않고 기다리기만 했는데 한 두 달이 지나도 부기가 생각보다 빠지지 않는 경우나 아니면 부기가 빠지는 기간이 오래 걸리는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보조제 등의 복용을 통해 부기 관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얻은 정보라 각각 소개하지만 너무 많으면 독이 될 뿐 아니라 대부분이 비슷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약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것을 찾아 한 두 가지 정도만 하시기 바랍니다.

1. 부기에 좋은 성분 - 마그네슘, 비타민B, 오메가3

안면거상을 한 약사가 직접 소개한 유튜브에서 얻은 정보로는 부기에 도움이 되는 기본 영양소는 마그네슘(혈액순환, 림프 순환에 도움), 비타민B(혈액순환), 오메가3(만성염증, 혈액 순환)로 수술을 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이 3가지 영양소를 챙겨서 복용하라고 추천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오랜 기간이 지났다면 산책과 온찜질 등을 병행하면서 영양제는 이 3가지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술 후 한 달, 또는 수술 2개월 이후에도 부기가 너무 빠지지 않아서 더 약을 복용하고자 할 때 다른 약을 선택하더라도 이 3가지 영양제는 기본으로 깔고 복용하면서 다른 영양제를 추가로 복용을 권유했습니다.

다음은 마그네슘, 비타민B, 오메가3를 복용하면서 추가로 부기를 위해 복용해 볼 수 있는 성분들로 꼭 수술 후 부기뿐만 아니라 다음날 중요한 사진 촬영이 있거나 해서 단기간에 부기를 빼야할 때 복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2. 부기에 좋은 성분 - 트록세루틴, 디오스민, 고투콜라, 포도씨 추출물

기본적으로 부기를 빼는데 좋은 성분은 트록세루틴, 디오스민, 고투콜라, 포도씨 추출물로 각각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트록세루틴의 경우 200mg~500mg이 대부분이나 엘라스A의 경우 3500mg(뉴베인도 같은 함량임)

엘라스A는 수술 후 부기를 뺴는 용도로 하루에 1회, 일주일에서 한 달 정도 복용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평소 부종을 위해서도 복용을 하는 약이기 때문에 부기가 잘 빠지지 않을 경우 좀 더 복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뉴베인이 좀 더 저렴하기는 하지만 엘라스A나 뉴베인이나 계속 복용하기에는 가격이 조금 부담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복용해야 할 경우에는 다른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오스민은 치질약으로 하지중압감, 통증, 부기 개선 등에 효과가 있는 성분입니다. 부작용으로 위통, 어지러움, 알러지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씬 센시아의 성분으로 병풍에서 추출한 폴라보노이드 성분입니다. 정맥, 림프관 흐름을 개선하여 부종에 효과가 있으나 부작용으로 간 수치를 높일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에 간수치가 높은 경우 다른 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맥과 림프관에 탄력 부여하여 부기와 부종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대표적으로 포도씨 추출을 150mg 함유하고 있는 엔테론이라는 약이 있는데 이 약의 경우 처방이 필요한 약입니다.

같은 성분으로 처방받지 않고 구입할 수 있는 일반약으로 한 캡슐당 180mg을 함유하고 있는 안토리브(엔테론은 포도씨 추출물, 안토리브는 포도엽 추출물 - 효과는 비슷)도 가능하며 두 가지 모두 오래 서 있는 직업으로 인한 부종에 좋은 약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허브에서 포도씨 추출물과 디오스민 조합으로 복용을 해 본 기억이 있습니다. 

+ 포도씨 추출물 구입 링크

+ 디오스민 구입 링크

 

위의 4가지 성분은 모두 비슷비슷한 효능의 제품으로 위의 4가지 성분 중 한 두 가지 정도만 3가지 영양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피크노제놀

다양한 성형 카페 등에서 효과가 좋다고 후기가 꽤나 많이 올라오는 성분입니다. 다만 이 제품의 경우 가격이 너무 비싼데 부종뿐만 아니라 꽤 여기저기 좋은 성분인 듯합니다. 다만 가격이 비싸서 부담이 되는 경우 피크노제놀 대신 포드씨 추출물을 복용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비슷한 효능과 다른 점은 제가 피크노제놀과 포도씨 추출물을 비교해 놓은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피크노제놀(Pycnogenol)이란?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feat. 부종에 효과가 있는 이유)

포도씨 추출물(Grape Seed Extract)은 어디에 좋을까?

 

+ 피크노제놀 구입 링크(피크노제놀의 경우 하루 복용량이 45~50mg이라는 곳도 있고 100mg 정도라는 곳도 있고 50~200mg 정도라는 곳도 있으니 꾸준히 복용할 예정일 경우 너무 고함량보다는 100mg 정도로 복용하면 어떨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

 

3. 오메가3 + 브로멜라인 조합

식후 오메가3(만성염증, 혈액순환)와 공복 브로멜라인(염증, 부종 완화) 복용도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검증된 방법입니다.

특히 양악이나 안면윤곽, 안면 거상 등 부기가 오랫동안 지속되는 수술을 한 경우 많이 추천되는 조합으로 오메가 3와 브로멜라인은 인터넷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대충 검색해서 오메가 3와 브로멜라인을 구입해서 복용했는데 별 효과가 없는 것 같아 나중에는 아이허브에서 브로멜라인 함량이 매우 높은 것을 구입해서 복용했습니다. 다만 이것이 더 효과가 있었는지는 확실하진 않아요. 그래도 함량은 찾아본 중 가장 높은 제품이었습니다.

 

+ 아이허브에서 구입했던 브로멜라인 + 오메가 3 조합

 

+ 수술 후 부기가 빠지지 않을 때 2편, 3편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