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면역력에 좋은 항산화제라는 단어와 함께 안토시아닌이라는 단어도 많이 보입니다. 면역력이 바닥을 치는 요즘 저는 면역이라는 단어에 미쳐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면역력을 끌어올릴 수 있을까 매우 집착하는 중입니다. 그러던 중 안토시아닌이라는 단어가 면역이라는 말이 나올 때 자주 나오곤 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안토시아닌이란 무엇인지, 어디에 좋은지, 부작용은 없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안토시아닌(Anthocyanin)
안토시아닌은 식물에 존재하는 천연 색소 중 하나로, 붉은색, 보라색, 파란색을 띠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폴리페놀 화합물입니다. 블루베리나 포도의 검푸른 색이 바로 안토시아닌입니다. 안토시아닌은 함량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고 주로 과일, 채소, 곡물 등에 함유되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항산화제(Antioxidant)란?
면역에 대해 알아보면 항산화제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하죠. 그렇다면 항산화제란 무엇일까요? 항산화제는 산화 작용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활성산소가 우리의 몸에서 일으키는 세포 변질과 노화를 막아 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등 여러 가지 작용을 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줍니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은 안토시아닌 뿐만은 아니지만 안토시아닌은 여러 가지 항산화 성분 중에서도 매우 강력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의 효능
1. 항산화 효과
활성산소(노화 및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물질)를 제거하여 세포 노화를 늦추고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소염제 효능
안토시아닌은 심장 질환과 관절염, 제2형 당뇨병, 알츠하이머, 치매를 비롯한 많은 질병과 관련된 만성 염증에 유용한 것으로 동물 실험 결과 밝혀졌습니다.
3. 눈 건강 개선
안토시아닌은 망막의 혈류를 개선하고 로돕신(Rhodopsin) 재생을 촉진하여 야맹증 예방, 시력 보호, 안구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개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혈압을 낮추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LDL) 산화를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5. 항염 효과
체내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신경염, 염증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인지 기능 개선
뇌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신경 보호 효과가 있어 치매 예방,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의 특징
- 수용성 색소 → 물에 녹는 성질이 있어서 물에 우려내면 색이 퍼져 나옴
- pH에 따라 색이 변함 → 산성에서는 붉은색, 중성에서는 보라색, 알칼리성에서는 푸른색을 띰
- 강력한 항산화 작용 →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노화 예방에 도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
안토시아닌은 대부분의 식물에 함유되어 있지만 특히 어두운 색깔의 과일이나, 채소, 곡물 등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개 보라색이나 붉은색, 파란색 등을 띠는 식품들입니다.
- 채소: 적양배추, 가지, 붉은 양파, 아스파라거스
- 과일: 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블랙베리, 아로니아, 포도, 체리, 크랜베리, 자두, 석류
- 곡물: 검은콩, 흑미, 붉은 옥수수
- 안토시아닌 하루 권장 섭취량 & 부작용
안토시아닌 하루 권장량
안토시아닌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블루베리 기준으로 하루 100~200g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부작용
일반적인 식단에서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영양제 형태로 과다 섭취할 경우 소화 불량, 혈압 저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안토시아닌은 영양제로 먹어야 할까?
눈 건강, 혈관 건강 등에 대한 걱정으로 보충제를 고려하기도 하지만 안토시아닌은 대부분의 식물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식단을 유지하면 영양제로 보충할 필요가 없으며 자연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오늘부터라도 당장 블루베리를 100g 정도 섭취해 보세요.
면역력에 대한 영양제를 알아볼 때 이왕이면 항산화제를 선택하라고 해서 항산화제가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인가 했는데 항산화제는 면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다만 간접적으로 면역 체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제(Antioxidants)의 역할
- 활성산소(산화 스트레스) 제거 → 세포 손상 방지
- 염증 반응 조절 → 만성 염증을 줄여 면역 체계 부담 완화
- 세포 건강 유지 → 면역세포 기능 보호
따라서 항산화제는 면역세포를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지만, 면역 기능을 직접적으로 증강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안토시아닌(Antocyanin)과 면역력
안토시아닌도 항산화 성분이지만, 면역력 증진과 직접적인 연관이 크지는 않습니다.
- 강력한 항산화 작용 → 세포 손상을 방지
- 항염 효과 →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
- 심혈관 건강 보호 → 혈액순환 개선
즉, 안토시아닌은 면역력을 직접 높이기보다는, 염증 조절을 통해 면역 체계의 부담을 줄이는 간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중에서 면역력 강화 효과가 더 높은 것?
그렇다면 왜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영양제를 선택할 때 항산화제를 선택하라고 할까요. 항산화제에는 여러 가지가 있고 안토시아닌 역시 그중 하나입니다. 만약 항산화제 중에서 면역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비타민 C → 면역세포 기능 강화
- 비타민 E → 면역 반응 조절
- 베타카로틴(비타민 A 전구체) → 면역세포 성장 촉진
- 셀레늄 → 면역 조절 & 항산화 효과
이런 성분들은 안토시아닌보다 면역 체계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항산화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항산화제에도 종류가 너무 많아서 헷갈릴 때가 많은데 면역력 향상을 위해 안토시아닌만을 단독으로 영양제로 선택할 필요는 없으며 면역력 향상을 위한 항산화제를 찾는다면 직접적으로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하며 안토시아닌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는 것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멜라토닌(Melatonin)이란? 멜라토닌의 효능과 역할 (0) | 2025.03.12 |
---|---|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0) | 2025.03.11 |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점 (0) | 2025.03.09 |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 (0) | 2025.03.08 |
폴리페놀이란? 섭취 방법 및 효능, 주의 사항 (0) | 2025.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