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펌과 염색을 함께 해도 될까? 염색과 펌의 순서

 

여성분들 중에 펌이나 염색을 살면서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종종 스타일에 변화를 주고 싶거나 현재의 머리스타일이 지겨울 때, 기분전환 등 여러 가지 이유로 펌이나 염색을 하게 되지만 이러한 시술은 모발에 많은 손상을 줍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염색과 펌을 동시에 하기도 했었는데 동시에 할 경우 모발 손상이 크다는 이야기가 많아지면서 언제부터인가 대부분 염색과 펌을 동시에 하는 것을 권하지 않는 듯합니다.

염색과 펌 모두 필요할 때, 무엇을 먼저 하면 좋은지, 함께 할 수는 없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색과펌을함께해도될까
염색과 펌을 함꼐 해도 될까?

염색과 펌을 함께 하면 안 되는 이유

염색과 펌을 함께 할 경우 손상은 각각 손상되는 정도의 두 배가 아닌 그 이상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염색과 펌을 함꼐 해도 괜찮은 경우

1. 모발이 매우 건강할 때

 

청소년 등 펌이나 염색을 전혀 하지 않은 아주 건강한 모발의 경우 펌이나 염색을 함께 한다고 해도 여러 번 펌과 염색을 한 머리에 비해 손상이 적습니다.

 

2. 뿌리 염색과 펌을 함께 할 때

 

단 전체 염색이 아닌 뿌리 염색의 경우 펌을 할 때 펌제를 끝까지 바르지 않기 때문에 뿌리가 많이 자라지 않았을 경우에는 동시에 시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새치 염색의 경우 펌제로 인해 색이 심하게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펌을 먼저 한 후 새치 염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색과 펌 순서

대부분 펌과 염색을 동시에 하고자 할 때는 파마를 먼저 진행한 후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염색을 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염색의 경우 알칼리성의 염색제를 도포하여 큐티클을 연 후 모발 안쪽에 컬러를 넣어 발색을 한 후 발색이 끝나면 트리트먼트로 다시 큐티클을 닫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펌제에도 알칼라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펌제는 닫아놓았던 큐티클을 다시 열게 되고 모발의 내부에 침투했던 색소가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했던 염색에서 색이 더 바래거나 밝아지는 등 색감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염색칼라를 더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펌을 먼저 진행한 후 염색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새치염색의 경우 염색 후 펌을 하고 나면 새치가 다시 보일 수 있어 반드시 펌 후 염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펌 후 염색을 했을 때의 단점

펌 후 염색을 하게 되면 펌이 살짝 늘어지거나 모발이 부스스해질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가늘고 펌이 잘 나오지 않는 모발의 경우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웨이브 펌을 했다면 웨이브가 좀 더 늘어질 수 있으며 매직을 했다면 매직이 조금 부스스해질 수 있습니다.

 

 

염색 후 펌을 하는 경우

뿌리 염색을 할 부위가 많이 자라나지 않은 상태이며 기존의 모발과의 손상도가 크게 차이가 심하지 않을 때는 염색을 먼저 하고 펌을 해도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펌제는 앞 서 언급했듯 끝까지 펌제를 바르지 않기 때문에 염색제와 펌제가 묻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손상이 중복되지 않습니다. 염색 후 펌을 하게 되면 컬러감이 혹시 조금 부족하더라도 컬은 더 예쁘게 표현될 수 있으니 염색보다 컬이 더 중요한 경우 염색 후 펌을 할 수 있습니다.

 

염색 후 펌을 했을 때의 단점

염색을 한 후 펌을 할 경우 이미 했던 염색칼라의 물 빠짐이 생겨 칼라가 밝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발의 칼라가 밝아질 경우 모발의 손상이 더 잘 보이게 되어 원래보다 모발이 더 지저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펌과 염색 사이의 기간

펌은 화학작용으로 모발 내의 시스틴 결합을 끊어준 후 다시 롯드로 원하는 컬을 잡아준 뒤 다시 중화제로 시스틴 결합을 고정하는 순서로 이루어집니다.

새롭게 고정된 시스틴 결합은 1주에서 2주가량의 안정기를 거치게 되고 그 후 컬과 웨이브도 자리 잡게 되기 때문에 이 시기가 지나면 모발에 염색약이 닿아도 결합이 끊기지는 않아 염색을 하게 되더라도 펌이 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기간은 펌 후 염색을 하더라도 펌이 풀리지 않을 안전한 시기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모발이 휴식을 취할 수 있어 가능하다면 최대한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펌과 염색을 함께 하면 안 되는 이유, 염색과 펌의 시술 순서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염색과 펌의 순서는 어떤 것이 무조건 맞다고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각자의 모발 상태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현재 본인의 상태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을 경우 염색과 펌을 함께 하는 것은 피하고 펌 후 일주일 이상의 텀을 두고 염색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