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란?

 

산화 스트레스라는 말은 건강 이야기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지만 정작 산화 스트레스가 정확하게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저 역시 늘 등장하는 활성산소, 산화 스트레스라는 말에 대해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

산화 스트레스는 는 말이 조금 어려워 보이지만, 핵심은 몸속에서 ‘활성산소’가 과도하게 쌓여 세포나 조직을 손상시키는 상태를 말하며 우리 몸이 노화하고 병들게 되는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1. 산화 스트레스, 왜 생길까?

우리 몸은 산소를 사용해서 에너지를 만드는 과정에서 활성산소(ROS, Reactive Oxygen Species)라는 부산물을 자연스럽게 만들게 됩니다. 이 활성산소는 적당히 있으면 세균을 죽이거나 신호 전달에 쓰이기도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스트레스, 흡연, 과음, 오염된 공기, 가공식품, 자외선, 수면 부족, 격렬한 운동 등으로 활성산소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우리 몸의 항산화 시스템(방어 체계)이 감당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때 생기는 불균형 상태가 바로 ‘산화 스트레스’입니다.

2. 산화 스트레스, 왜 문제인가?

활성산소는 세포막, DNA, 단백질까지 공격해서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반복되면서 각종 질병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다음과 같은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노화 촉진 : 피부 주름, 탄력 저하, 노안, 탈모 등
  • : DNA 손상을 유발해서 세포가 변이되기 쉬운 환경을 만듦
  • 심혈관 질환 : 혈관 내벽을 손상시켜 죽상경화증, 고혈압 유발
  • 뇌질환 : 알츠하이머, 파킨슨병과 연관
  • 면역력 저하 : 면역 세포 기능이 떨어져 감염이나 염증에 취약해짐

3. 항산화 시스템이란?

우리 몸은 산화 스트레스를 막기 위해 스스로 항산화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대표적으로 SOD(슈퍼옥사이드 디스무타제), 글루타치온, 카탈라아제 같은 효소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거나, 생활습관이 나쁘면 이 항산화 능력이 떨어져서 산화 스트레스에 취약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식품이나 보충제로 외부에서 항산화제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1) 항산화 식품 섭취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을 꾸준히 섭취합니다.

베리류, 녹차, 카카오, 강황, 브로콜리, 토마토, 마늘 등은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입니다. 

2) 스트레스 관리

명상과 운동, 충분한 수면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취미를 하나 선택하여 꾸준히 하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산화스트레스를줄이는데도움이되는명상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명상

 

3) 흡연·과음 금지

4) 자외선 차단

UV는 피부에 활성산소를 다량 발생시키기 때문에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시에는 선크림을 바릅니다. 

5) 가공식품, 트랜스지방 줄이기

 

 

산화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활성산소가 너무 많아서 세포를 손상시키는 상태로 이게 반복되면 노화, 염증, 암, 심장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꾸준한 관리를 통해 항산화를 생활에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